YesKey 인증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금융결제원 YesKey 인증서비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금융결제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처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아래와 같이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① 금융결제원은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서비스 제공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전자인증서비스
      • - 인증서 발급 및 관리, 인증서비스 관련 각종 공지, 인증서 부정발급 확인 및 사용방지, 단말지정 또는 추가인증 등
    • 2.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Mobisign)
      • - 인증서비스 관련 각종 공지, 단말지정 또는 추가인증, 인증서 보관 등
    • 3.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 - 인증서비스 관련 각종 공지, 인증서 부정발급 확인 및 사용방지, 단말지정 또는 추가인증, 인증서 보관 등
    • 4.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
      • - 인증서비스 관련 각종 공지, 인증서 부정발급 확인 및 사용방지, 단말지정 또는 추가인증, 인증서 보관 등
    • 5. 본인확인서비스
      • -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 제공, 본인확인서비스 이용내역 통지 및 서비스 관련 민원응대
    • 6. 금융인증서비스
      • - 인증서비스 관련 각종 공지, 인증서 부정발급 확인 및 사용방지, 단말지정 또는 추가인증, 인증서 보관 등
    • 7. 스마트OTP서비스
      • - 스마트OTP 공동앱 이용을 위한 기기등록·해지 및 기기등록 여부 확인,
      • - 관련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고객상담, 민원처리, 전자금융사기 등 예방을 위한 의심거래 및 이상거래 탐지 등
    • 8. 디지털OTP서비스
      • - 서비스 신청 또는 변경, 본인확인
      • - 약관변경 및 공지사항 안내 및 연락
      • - 서비스관련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고객상담, 민원처리, 전자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의심거래 및 이상거래 탐지 등
    • 9. 바이오인증서비스
      • - 서비스 신청 또는 변경, 본인확인 및 생체인식정보 관리
      • - 약관변경 및 공지사항 안내, 민원관리 및 업무연락 등
    • 10. 마이인포(뱅크아이디)서비스
      • - 서비스 신청 또는 변경, 본인확인, 부정·중복 발급 방지
      • - 약관변경 및 공지사항 안내 및 연락
      • - 서비스 관련 금융사고 조사, 민원처리 등
  • ② 다만, 금융결제원은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당초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 경우 당초 수집목적과 추가 처리목적과의 연관성, 처리하려는 정보의 특성 등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 - 당초 수집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 2.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이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원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규에 따라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① 금융결제원은 인증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전자인증서비스주)
      전자인증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 - 개인 : 성명,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고유식별정보
      • - 사업자 : 인증서 담당자 정보(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전자우편주소), 대리인 정보(신원확인증표 사본, 부서, 전화번호)
      주소
      • 주) 전자서명법 시행령 제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5조에 의거하여 성명,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등 신원확인증표 상의 개인정보는 별도의 동의 없이 수집․이용
    • 2.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Mobisign)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휴대폰번호 -
    • 3.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성명, 휴대폰번호, 함호화된 인증서와 개인키 -
    • 4.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성명, 전화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암호화된 인증서와 개인키, 인증서 비밀번호(PIN), 기기정보(UUID) -
    • 5. 본인확인서비스주1)
      본인확인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주민등록번호(내국인)주2) 또는 외국인등록번호(외국인),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정보,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전자우편주소 -
      • 주1)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3조의2, 제23조의3 및 이용고객의 동의에 따라 본인확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
      • 주2) 정보통신망법 제23조의2에 의거 수집‧이용
    • 6. 금융인증서비스
      금융인증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성명,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암호화된 인증서와 개인키 -
    • 7. 스마트OTP서비스
      스마트OTP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 - 기기등록 : 휴대폰번호 해시값, 통신사정보주1), 휴대폰모델명주1)
      • - OTP생성 : 마스킹된 거래정보주2)(수신자 성명, 수신자 계좌번호, 거래금액)
      -
      • 주1) 통신사정보, 휴대폰모델명은 처리 후 즉시 삭제
      • 주2)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 제1항 제5호에 의거 수집
    • 8. 디지털OTP서비스
      디지털OTP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 - 개인식별정보
        ·(개인고객) 고객의 성명,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기업고객) 업무 담당자의 휴대전화번호
      • - 이용자 인증정보 : 앱비밀번호, 생체(지문, 얼굴)/패턴인증 결과값주), 간편인증토큰
      -
      • 주) 생체(지문, 얼굴)/패턴 인증방식을 등록․이용하려는 고객에 한하여 생체(지문, 얼굴)/패턴 인증결과(인증성공여부)를 응답받아 처리하며, 실제 생체(지문, 얼굴)/패턴 정보는 수집하지 않음
    • 9. 바이오인증서비스
      바이오인증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생체인식정보, PIN, 등록여부조회키(주민등록번호 해시), 마스킹 된 거래내역 -
    • 10. 마이인포(뱅크아이디)서비스
      마이인포(뱅크아이디)서비스 개인정보 처리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우편번호, 자택주소, 연계정보(CI), 모바일 기기 식별정보(Android ID, Random UUID, Device ID), 분할된 VC(증명서)값 -
  •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 IP주소, MAC주소, OS정보, 웹브라우저정보, HDD Serial, USB Serial, 스마트폰 고유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 - IMSI, IMEI 또는 GAID주) 등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 주) 구글에서 부여하는 기기식별자 중 하나로 OS버전이 안드로이드 10 이상인 스마트폰에서 디지털OTP 앱을 설치하는 고객에 한하여 처리함
  • ※ 인증서 클라우드서비스 및 금융인증서비스는 전자인증서비스 가입자에 한하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 금융결제원은 각 호의 서비스 제공시 고객 동의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1. 전자인증서비스
      • - 고객이 금융결제원 또는 등록대행기관에 제출한 서류를 통해 수집
      • - 서비스 홈페이지(등록대행기관 포함) 등을 통해 수집
    • 2.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Mobisign)
      • - 서비스 홈페이지(동 서비스 이용기관 포함) 등을 통해 수집
    • 3.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 -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4.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
      • - 고객이 작성한 발급신청서를 기반으로 참가은행의 직원이 단말에 입력
      • - 고객이 창구 전용 태블릿PC를 통해 입력
    • 5. 본인확인서비스
      • - 본인확인서비스 이용 시 이용고객의 동의에 따라 금융결제원 시스템에 저장된 개인정보를 수집
    • 6. 금융인증서비스
      • -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7. 스마트OTP서비스
      • - OTP 이용 시 금융회사로부터 직접 수집
      • - 서비스 이용을 위한 기기등록 시 스마트OTP 공동앱을 통해 직접 수집
        • * 기기등록 시 처리되는 통신사정보, 휴대폰모델명은 처리 후 즉시 삭제(별도 저장 안함)
    • 8. 디지털OTP서비스
      • - 서비스 신청 또는 변경 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에 의거하여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9. 바이오인증서비스
      • - 서비스 신청 또는 변경 시 금융회사와의 업무 위·수탁 계약에 따라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10. 마이인포(뱅크아이디)서비스
      • - 서비스 신청 또는 변경 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 휴대폰 본인확인 시 이동통신사로부터 결과 수집
      • - 금융회사와의 업무 위·수탁 계약에 따라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금융결제원은 제1조의 처리목적을 위하여 관련 법령 또는 개인정보 수집시 동의받은 내역에 따라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하고 있습니다.
    • 1. 전자인증서비스
      • - 가입자의 인증서와 인증업무에 관한 기록을 해당 인증서의 효력이 소멸된 날부터 10년 동안 안전하게 보관하며 보관기간이 경과하게 되면 지체 없이 파기
    • 2.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Mobisign)
      • - 고객의 휴대폰번호 삭제요청이 있는 경우 즉시 해당 정보를 삭제
    • 3.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 - 고객의 인증서 삭제 요청이 있는 경우 즉시 클라우드에서 인증서 및 개인키를 삭제하며, 6개월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고객의 개인정보는 6개월 경과 시 자동 삭제
    • 4.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
      • - 고객의 인증서 삭제 요청이 있는 경우 즉시 클라우드에서 인증서 및 개인키를 삭제
    • 5. 본인확인서비스
      • - 2년간 이용기록을 보관
    • 6. 금융인증서비스
      • - 고객의 인증서 삭제 요청이 있는 경우 즉시 인증서 및 개인키를 삭제하며, 12개월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고객의 개인정보는 12개월 경과 시 자동 삭제
    • 7. 스마트OTP서비스
      • - 스마트OTP 공동업무의 서비스를 해지할 때까지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
      • - 단, 모든 서비스에 대한 해지 이후라도 전자금융거래법의 거래기록 보존 의무 등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해당 법령에서 정한 보존기간 동안 보유되고 서비스 관련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고객상담, 민원처리, 전자금융사기 등 예방을 위한 의심거래 및 이상거래 탐지 등을 위하여 해지 후 5년간 보관
    • 8. 디지털OTP서비스
      • - 개인식별정보 : 회원 탈퇴 또는 서비스 이용 해지 후 5년
      • - 이용자 인증정보 및 기타정보 : 회원 탈퇴 또는 서비스 이용 해지 시 까지
      • - 다만,「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에 따른 전자금융거래기록은 5년간 보관
    • 9. 바이오인증서비스
      • - 등록여부조회키, 생체인식정보 : 서비스 해지 시까지
      • - 마스킹 된 거래내역, PIN : 서비스 탈퇴 또는 이용 해지 후 5년
      • - 다만, 관계 법령에 따른 보유 필요 시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 10. 마이인포(뱅크아이디)서비스
      • - 발급이력 관리를 위한 정보 :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에 따라 이용 해지 후 5년
      • - 발급 사실 확인을 위한 정보 : 재발급 또는 서비스 해지(탈퇴) 시까지
      • - VC(증명서) 복구를 위한 정보 : 서비스 이용 해지 시까지
      • - 민원 관리를 위한 정보 : 민원처리 완료 후 6개월
제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① 금융결제원은 인증서비스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② 금융결제원 인증서비스의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결제원 인증서비스의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내역
    구분(서비스명)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전자인증서비스 등록대행기관 인증서 부정발급 및 부정사용 방지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폰 포함), 기기정보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10년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 (Mobisign) ㈜케이지 모빌리언스 이용요금 대금결제 휴대폰번호, 가입일자 등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5년간
    디지털OTP 서비스 ㈜씽크에이티 ARS 인증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3년
    본인확인서비스 마이데이터 정보제공자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 제공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 국인구분,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이용기관별 상이(서비스 시 안내)
    마이인포(뱅크아이디) 서비스 한국 모바일 인증㈜ SMS 본인확인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 국인구분, 통신사, 휴대폰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200일
제6조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① 금융결제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업무 위탁 정보
    구분(서비스명)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 업무 내용 위탁하는 항목
    전자인증서비스 등록대행기관주1) 인증서 발급 및 관리 등을 위한 신원확인 및 이에 필요한 부대업무 성명,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주소(선택)
    슈어엠㈜ 안내메시지 전송(SMS 통지) 휴대폰번호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 슈어엠㈜ 안내메시지 전송(SMS 통지) 휴대폰번호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인포뱅크 주식회사㈜ 휴대폰점유확인(SMS 발송 및 MO인증) 휴대폰번호
    금융인증서비스
    마이인포 (뱅크아이디) 서비스 인포뱅크㈜ 휴대폰점유확인(MO인증) 휴대폰번호
    본인확인서비스 NICE평가정보(주)
    한국모바일인증(주)
    인증서 본인확인정보 처리 및 업무대행 이름,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CI, DI
    코리아크레딧 뷰로㈜
    NICE평가정보㈜
    CI(연계정보), DI(중복가입확인정보)의 생성 주민등록번호(내국인), 외국인등록번호(외국인)
    디지털OTP서비스 ㈜LG유플러스 안내메시지 전송(LMS·SMS 통지) 휴대폰번호
    ㈜비즈톡
    ㈜인포뱅크
    안내메시지 전송(카카오톡 통지)
    • 주1) 등록대행기관은 국민은행 등 은행권(농협․수협중앙회 포함),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등으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등록대행기관을 추가로 지정․운영할 수 있고 이 경우에도 홈페이지에 공개
    • 주2) 성명, 성별, 생년월일, 내외국인정보, 연계정보, 중복가입확인정보
  • ② 금융결제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정기적 교육,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금융결제원은 상기 사항 이외에는 개인정보처리를 제3자에게 위탁하지 않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 금융결제원 인증서비스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신용)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 등 중요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 ① 금융결제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엄격히 별도 저장ㆍ관리합니다.
    개인정보 보존 정보
    보존근거 보존하는 개인정보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
    • -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서명법 제15조 및 인증업무준칙
    • - 인증업무에 관한 기록
  • ③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소관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 - 회원 탈퇴시 회원의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파기
      • -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 2. 파기방법
      개인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 - 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9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① 정보주체는 금융결제원에게 인증서비스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 요구권(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권(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
    • 3. 개인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
    • 4.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개인정보보호법 제20조)
  • ②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 방문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으며, 인증서 신청시 입력한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 · https://www.yeskey.or.kr 홈페이지 접속 → 인증서 발급 및 관리 → 인증서 관리 → 가입자 정보변경 선택 → 인증서 로그인 → 개인정보 열람 및 수정
  • ④ 정보주체의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⑤ 금융결제원은 만14세 미만 아동이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 및 서비스 철회(인증서 폐지 등)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휴대폰 전자서명 서비스(Mobisign)의 경우 만14세 미만 아동의 서비스 가입을 제한하고 있으나, 이동통신사 이용약관 등을 통해 서비스에 가입한 경우에는 동 약관에 따릅니다.
  • ⑥ 금융결제원 인증서비스는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이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청받은 경우에는 그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⑦ 권리행사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①개인정보 열람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범위 확인 → ③개인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열람결정 통지(or 열람거부 통지) → ⑤열람
    □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요구
    ①개인정보 정정·삭제·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개인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제한사항 확인 → ④처리결과 통지

    <양식> 개인정보 열람요구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 ⑧ 본인확인서비스는 YesKey 홈페이지에서 이용제한 및 제한해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 ① 금융결제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등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무이사 손희성
      • · 연락처 : 아래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로 문의바람
    • -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 : 금융인증센터
개인정보관리담당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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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인증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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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인증서비스 금융인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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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인포(뱅크아이디)서비스 금융인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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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mail : myinfo@kftc.or.kr
  • · 팩스 : 02) 531-3109
  • · 주소 : (13556)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213번길 9(정자동) 금융결제원
    ※ 인증서비스 안내전화 : 금융결제원 고객센터(1577-5500)
  • ②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금융결제원 인증서비스는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cookie)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 ②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센터는 고객님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웹사이트 이용자의 이용 방식을 분석하고자 웹로그 제3자 분석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쿠키를 통하여 이용자의 행태정보(지역, 접속이력, 컨텐츠 이용 내역)를 수집하며, 이용자의 개인식별정보를 수집하거나 수집한 정보를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개인을 식별하지 않습니다.
  • ③ 고객은 쿠키 및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이의 이용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 차단은 브라우저 부가기능의 설치(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허용’, ‘차단’, ‘사용자가 선택’ 설정 가능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 우측의 “설정 > 개인정보 > 콘텐츠 설정 > 쿠키” → ‘허용’, ‘브라우저 종료 시까지 유지’, ‘차단’ 설정 가능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①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②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privacy@spo.go.kr, (www.spo.go.kr)
    •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 12. 1. 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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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19. 3. 4.      ~ 2019. 3. 31. 적용(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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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17. 1. 23.    ~ 2017. 8. 3. 적용(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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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스마트OTP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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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디지털OTP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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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바이오인증서비스
    • - 금융결제원 메인 홈페이지에 게시된 개인정보처리방침 참고
  • 5. 마이인포(뱅크아이디)서비스 : 해당 없음